가랑님의 Razor 가이드

Razor는 이미 오래전부터 울온 사용자들의 필수품이라 할 만큼 많은 기능을 제공하여 사랑받는 프로그램입니다. 접속부터 플레이 및 각종 간단한 매크로까지 제공하며 끊임없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그 기능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기준버전 Razor 1.0.10 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접속

우선 Raor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죠.  흔히들 토픽에 씌여있는 서버 IP와 접속 Port를
알고 계실겁니다. Land of Darkness 서버는 IP가 lod.wo.tc 이고 접속포트가 2593이므로각각 붉은 박스와 푸른 박스에 저렇게 써 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 특정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가장 위쪽의 드랍다운 리스트 옆, 탐색 버튼을 눌러주셔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시작버튼을 누르면 울온이 실행되겠죠.

2. 일반

왼쪽의 체크박스들은 각 항목별로 체크를 해두시면 효과를 발휘합니다.

[던전내 어두운 효과] 항목을 체크하시면 언제나 In Lor 의 효과를 보게 되는거죠.

[시작할때 초기화면 보이기] 라는 항목을 체크해제 해두시면 1번 접속파트에서 보신 화면을 띄우지 않고 바로 지금의 화면, 즉 게임실행이 바로 된다는 의미입니다.

※주의사항 하나! [CPU 사용률 감소시키기] 라는 옵션은 울티마가 컴퓨터의 리소스 를 차지하는 용량을 줄이지만 울티마상에서 말을 타고 달리거나 빠른 핑이 요구될 때 렉이끼는 현상을 유발하니 왠만한 고사양 컴퓨터가 아니고서는 체크를 빼두셔야 합니다.

[프로필 선택에서 생성]을 누르시게 되면 현재까지의 Razor세팅이 자신이 지정한 이름으로 저장이 되며 케릭터별로 세팅을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좌측 하단의
Positioning System은 현재 자신의 케릭터(상단 제목부분에 표기되어있는)의 위치를 새 창으로 띄워줍니다. 즉 미니맵이 뜨게 되며 이 미니맵은 파티원의 위치까지 표시됩니다.

우측 하단의 Opacity : 100%라는것은 Razor창의 투명도를 나타내며 0%에 가까워질수록 투명해집니다.

3. 옵션 

`SearchExemptions`

추후에 에이전트에서 소개될 기능의 색상입니다. 기본 아이스 색입니다.

Razor 메세지 색

울온 자체 메세지가 아닌 Razor 메세지 색상입니다.

경고 메세지 색

범죄 상태에 돌입하기 전과 같은 경고문구의 색상입니다.

모든 대화 색

울온 내의 모든 유져가 말하는 색상을 원하는 색으로 통일시킬수 있습니다. 자기 화면에만 적용됩니다

Last target 색

마지막으로 타겟잡았던 대상의 머리위에 뜨는 Last target라는 메세지의 색상입니다.

마법 주문 색

힐, 큐어, 버프계열/직접공격, 커스계열/변신, 필드계열 등의 세가지 분류로 캐스팅 메세지 색상을 지정합니다.  Magery뿐 아니라 Necromancy등의 마법 색상도 적용됩니다.

주문표시방법

{power}라는 말은 power word, 즉 게임화면에서 마법을 캐스팅할때 케릭터가 외치는 Kal Vas Flam 같은 시동어를 뜻하며 {spell}] 이라는것은 [] 괄호안에 현재 사용하는 스펠의 이름, Flame Strike를 표시하라는 의미입니다.

4. 세부옵션

예약상태 메세지 표시 딜레이가 필요한 행위를 딜레이 없이 매크로로 행하도록 하여도 딜레이 시간동안 타겟을 기억했다가 행합니다. 웬만하면 꺼 두셔도 무방합니다.

지연되는 행동에 딜레이 넣은 후 예약 게임화면 내에서 핑테스트를 하여 (-ping 입력) 나온 값에 약 500정도를 더하여 딜레이를 주시면 무난합니다.

마법사용시 영리하게 Last Target변경 마법 사용 후, 스킬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타겟하거나 다른 대상을 더블클릭하여도 두번째로 행한 행위의 대상이 Last target이 되는것이 아니라 마법의 타겟을 기억하여줍니다.

Last target과의 거리 확인 12타일은 마법 시전 가능 거리이며 이 거리를 벗어났을때는 마법을 그 대상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타겟의 머리위에 last target라는 메세지가 떠 있을동안에 마법을 사용하시면 되게끔 12타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변경 가능합니다.

Show health above people/creature, Show mana/stam above party member
대상의 머리위에 퍼센테이지로 체력, 마나/스태미나를 표시해줍니다.

매 1 퍼센트가 상승할때마다 한번씩, 약 1초간 표시됩니다.

Razor 메세지 표시 메세지를 구분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기억 클라이언트가 실행되면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파티멤버는 `Friends`로 취급 후에 설명할 에이전트의 Friend기능에 파티멤버는 자동으로 추가시키는 기능입니다.

스텔스 걸음수 표시 스텔스인 채로 걸어다니면 카운트합니다. 50정도까지만 카운트 한 후에 더 이상은 카운트하지 않습니다.

스텔스 걸음수 계속 표시 위에거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더군요

자동으로 문열기 그야말로 자동으로 문 엽니다... 필수

마법사용전 손에 든 장비해제 상위버젼 울온을 지원하는 샤드들은 스펠 채널링 옵션이 없는 무기를 들면 마법 시전이 안됩니다. 그럴때에 사용하는 기능이죠.

포션먹기전후 장비 해제/착용 포션을 들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필수죠

타겟이 독상태일때 치료마법제한 Last target이 중독상태면 힐링 계열 마법 캐스팅이 안됩니다.

게임화면 크기 게임 화면 크기를 조절합니다


5. 카운터

카운터는 게임 화면 상단의 제목표시줄에 각종 정보를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좌측의 메뉴에서 추가를 누르시고 아이템 이름과 약어 (이 약어는 마음대로 지정하셔도 되지만 겹치는 물품이 있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아이디와 색을 지정하시면 좌측의 메뉴에 지금 생성하신 물품이 생겨납니다.

타겟을 누르셔서 플레이화면 내에 물품을 타겟하시면  아이디와 색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아이디는 차후에 매크로 파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화면에 보이시는 Pig Iron을 생성하시겠다면



이와 같이 입력하신 상태로 확인을 하시면 메뉴에 체크박스가 해제된 Pig Iron (pi) 라는 항목이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 상태에서 체크를 하시게 되면 두번째 세로줄 Co... (원래는 Count입니다)부분에 현재 가지고 계신 수량이 표시되게 됩니다.

이제 항목을 하나 생성하였습니다. 이 항목을 플레이화면 상단에 표시하려면 이제 우측의 기능들이 필요합니다.

우측의 UO - {char} {crimtime}- {largestatbar} ~#ffe650{bp} {bm} 어쩌고 하는 메세지는

기본적으로 HTML과 같습니다.

모든 항목은 {,}괄호 안에 표기되어야 상단에 이미지로 나타나게 되며

char는 케릭터 이름 crimetime은 아이디가 그레이가 되었을때 지속시간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statbar는 Health, Stamina, Mana를 나타내주는 미니 스탯바이고

그 길이는 largestatbar, mediumstatbar, statbar로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tr}/{dex}/{int}  힘/민첩/지능

{hp}/{hpmax}  {stam}/{stammax}  {mana]/{manamax}  현재수치/최대수치

{weight}/{maxweight}  현재무게/최대무게

{ar} {gold} {tithe}  물리방어력/소지금화/십일조포인트

{followers}/{followersmax} 애완동물 슬롯

{bandage} 붕대 사용 딜레이 시간

등을 표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추가한 각종 아이템의 갯수를 표시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좀전에 추가하셨던 항목을 제목표시줄에 그림으로 나타내기 위해선 {pi}라고 두글자만 써 넣으시면 됩니다.

"~"라는 항목을 추가하시면 정보를 표시하는 글자의 색상이 지정됩니다. 즉 색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라는 물결무늬를 입력하신 후에 웹 여러곳에서 볼 수 있는 컬러코드를 참조하셔서 마음에 드는 색깔의 코드를 써 넣으시면 됩니다.

예로 ~#9c9c00{bp} 이라고 입력하시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블랙펄의 갯수가 노란색으로 씌여집니다.

마법사용시 도움되는 약초를 강조라는것은 실제 마법을 사용하실때에 소모되는 약초를 이미지처럼 빨간박스로 강조해주는 기능이며 좌측하단의 체크박스에서 포치는 자동검색에서 제외 라는것은

안에 들어있는 물품은 카운터에서 제외한다는 의미입니다.

* 이런식으로 등록되어있는 물품은 매크로에서 If, else등의 명령어를 사용할때 추가됩니다.

6. 장비착용

무기나 장비등을 빠르게 갈아입도록 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후 버전으로 갈수록 점점 더 유용해지는 기능이지만 르네 샤드에서는 무기를 바꾸는 정도의 효용성을 기대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다른 샤드에서 플레이하던때의 제 전사가 악세 두가지를 이용해 네크로맨시 마법중 뱀파이어폼을 이용하기 위해서 등록되어있는 악세사리들입니다. 귀차니즘의 극을 치닫는거죠..

가방 설정을 해두시면 착용해제한 아이템들이 설정해둔 가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현재 아이템 추가는 케릭터가 착용한 모든 장비물품을 등록합니다.범위를 벗어났다는건 현재 그 물품을 가지고 있는 케릭터가 아닌 다른 케릭터로 로그인 되어있는 화면이기 때문입니다.

7. 스킬

현재 로그인한 케릭터의 스킬수치를 표로 만들어 둔 곳입니다.  스킬명 부터 우측으로 설명하겠습니다.

Skill name: 스킬명입니다.

Value: 현재 스킬값입니다.

Base: 실질적인 스킬값입니다.

         게임화면 내의 스킬트리에서 Show real을 체크했을때랑 같은 값입니다.

+/- : 로그인 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스킬변동을 표시해줍니다.

Cap: 스킬 최대치입니다.

Lock: 현재 스킬 보정방향입니다. U (상승), D (하락), L (잠금) 상태입니다.

+/- 초기화는 변동값을 제로로 만들어 지금부터의 값을 체크합니다. 모두 다음으로 옆의 드랍다운 리스트에서 모든 스킬을 상승, 하락 또는 잠금으로 일괄적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선택한 스킬 / 모든 스킬 복사: 스킬값을 txt 메세지로 복사(클립보드 복사)합니다. 스킬/스탯 변화량 메세지: 울온 자체기능보다 좀 더 상세하게 표시해주는 스킬/스턋 변화량 메세지를 나타냅니다.

8. 비디오 캡쳐

자신의 울온 플레이를 비디오로 촬영해주는 기능입니다.

패킷비디오로 녹화

패킷비디오로 녹화하게 되면 rpv라는 확장자명을 가진 파일이 생성되며 이 파일은 다시 우측의 패킷비디오 실행으로 재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특정한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다시 녹화해야 합니다. CPU 점유율을 따로 먹지 않으므로 이 기능을 사용한다하여 렉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Avi로 녹화

Adult Video가 아닙니다.  확장자명이 avi인 동영상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만 상상을 초월하는 무시무시한 렉을 유발합니다.

9. 화면 캡쳐

스샷을 찍는 기능이며  기본적으로 program\razor\screenshot 에 저장됩니다.  포맷을 바꿀수 있습니다.

현재시간 포함시키기: 디지털 카메라처럼 현재 시각을 포함한 스샷을 찍습니다.

죽었을때 자동으로 캡쳐: 자신이 죽었을때가 아니라 자기 화면에서 누군가 죽었을때 찍습니다.

10. 에이전트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Razor를 활용하게 됩니다. 에이전트 많은 반복적인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Use once가방에 있는 물건을 한번 사용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어디에 쓰이는지 도저히 감도 잡을수 없을것 같지만 트랩 걸린 상자를 등록해서 들고 다니다가 패럴 걸렸을때 그 상자를 사용하게되면 패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Scavenger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줍는 기능입니다.  화살줍기 등에 많이 이용되곤 하죠.

Organizer물건을 지정된 가방/상자 등등에 넣는 기능입니다.

추가 (타겟).. 버튼을 눌러 게임화면내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타겟하시고

핫백 선택(핫백취소) 버튼을 눌러 그 아이템을 넣고자 하는 가방/상자를 타겟하시면 완성됩니다.이제 지금 정리하기 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자신의 백팩에 있던 지정된 물품 모두가 지정된 가방으로 들어가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핑이 높을수록 중간에 버벅거리는 경우가 많으며  그럴수록 빼먹고 옮기지 못하는 물품개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RestockOrganizer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원하는 물품을 지정해두시고 실행하면  상자를 타겟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상자를 타겟하시면 그 상자에서 자신의 백팩으로 물품을 이동시킵니다. 물품의 수량을 20이라 지정하신다면 무조건 20개를 꺼내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방에 20개가 맞춰지도록 채웁니다. 즉 자신이 3개를 들고있는 상태에서 물건 20개를 꺼내도록 restock를 설정하시면 17개만을 상자에서 꺼내게 됩니다.

Buy 기능은 원하는 물품과 그 수량을 지정하신후에  [상태 : 해제]버튼을 누르셔서 [상태 : 사용]으로 만들어 두신후에 벤더를 원클릭, 물건사기 항목을 선택하시면 물건사기 창이 뜨지도 않은채로 원하는 수량만큼의 물건을 삽니다. 또는 벤더 1타일 이내에서 Vendor buy라고 타이핑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999개를 사도록 지정했다면 가방에 999개가 맞춰지는 수량만큼만 구매를 합니다.

Sell 은 buy와 반대로 파는 기능이죠.

 

Autosearchexemptions 라는 기능은 백팩안에서 잘 안 보이는 물건을 찾기 쉽도록 색을 입혀주는 기능입니다. 타겟으로 물품을 등록하면 그 물건만 아이스 색으로 변하게 되며 타겟 타입으로 등록하시게 되면 그 종류의 모든 물품이 아이스 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Friend기능은 매크로등을 이용하여 타겟: 그레이 - 어택 같은 기능을 사용할 때 친구로 등록해두면 그 대상이 옆에서 폴리모프등을 하여 그레이가 되더라도 타겟을 잡지 않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11. 단축키

위와 같이 좌측의 메뉴에서 하고 싶은 행위를 선택하신 후에  우측의 설정창에서 실제로 단축키를 사용하고자 할때 누르면 작동되도록 하는 핫 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trl, alt, shift 버튼중 하나, 두개, 또는 세개 모두를 선택하시고  키: 부분에서 자신이 원하는 키를 직접 입력하신 후에 적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기능으로 Razor창을 일일히 꺼내지 않더라도, 위에서 설명드렸던 에이전트나, 다음에 설명드릴 매크로 등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이머의 경우에 위 이미지처럼 붕대만 사용,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해두시고 펫에게 alt + 2 를 눌러서 타겟하는것만으로 일일이 붕대를 더블클릭하는 행위를 생략하실 수 있으며 전사의 경우에는 좀 더 능률적인 전투가 가능합니다. 대게의 경우 붕대질, 해독포션 복용, 무기바꾸기, 장비바꾸기 등등을 보통 지정하고 전투를 하며 손에 착용한 장비 사용 기능으로 가죽모으기를, 마법 핫키 등록으로 마사의 효율적인 듀얼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기타 항목에서는 화면 캡쳐와 비디오 캡쳐를 핫키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울온 단축키도 동시 실행을 체크해두시게 되면 그 키를 눌렀을때 울온 자체내에서의 기능도 활성화됩니다. 즉 알트나 컨트롤등의 보조키를 필요로 하는 단축키가 아니라 Q, W, A, S 등의 단일키에 단축을 걸어놓은 상황이라면 채팅 하다가 친구 패는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뭔지 모르고 체크하고 다니다가 이웃사촌 타겟잡고 명예 건다음에 독쑤신적 있습니다.

* Razor 버전에 따라서 핫키 설정시에 마우스로 적용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마우스로 좌측메뉴에서 선택을 하신 후에 tab키로 항목을 이동하시면서 space bar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12. 매크로

Razor 의 꽃, 매크로입니다. 매크로는 좌측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눌러 파일을 생성하며 우측의 record버튼을 눌러 파일을 작성합니다. record 버튼을 누르신 후에 플레이 화면에서 어떠한 행위를 하시면 그 행위가 스크립으로 저장이 되는 ghost mouse방식입니다. 우선 매크로 파일을 생성하신 후에 그 파일을 선택하시면

이런 창이 나타납니다. record를 누르신 후에 게임화면에서 케릭터를 움직여보시면

이런식으로 기록이 되는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레코드를 누르신 후에 룬북을 열게 되면

와 같이 될것입니다. 더블클릭이라는것은 자신이 한 행위이며 0x400EF5C1어쩌고 하는것은 자신이 실제로 더블클릭했던 물건의 Item ID입니다. 그리고 검프라는건 울온상에서 우리가 무엇인가를 선택할때에 누르곤 하는

같은 버튼, 또는 저 버튼들이 포함되어있는 창을 말합니다.

검프 버튼, 검프창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 카운터 파트에서 언급했던 아이디라는 항목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템 아이디를 추출하여 입력하셔도 됩니다.

하나의 항목을 마우스 클릭으로 선택하셔서 우클릭 하시면

 

와 같은 메뉴가 뜨게 됩니다.

메인메뉴

여기서부터 녹화하기란 스크립이 있는 매크로에 대고 record 버튼을 눌러 버리면 기존의 모든 스크립을 다 지우고 새로 작성하냐는 메세지가 뜹니다. 그러므로 완성되어 있는 매크로에 무언가를 추가할 때에는 제일 마지막 스크립을 선택하고 여기서부터 녹화하기를 선택하셔야 추가가 가능합니다.

Play from here는 선택되어있는 항목부터 실행한다는 의미로써 자신이 원하는 부분의 매크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알기 위해  궂이 처음부터 실행할 필요가 없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시 선택은 행위는 그대로 두고 대상만을 바꾸어줍니다.

즉, 더블클릭: recall rune이라는 항목에서 다시선택을 하신 후에 단검을 타겟하신다면 더블클릭: dagger로 바뀌게 되는것입니다.

같은 종류를 클릭하도록 변경이라는 것은 매크로 작성자가 선택한 그 아이템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냐, 그 아이템과 같은 종류의 모든 아이템을 대상으로 할 것이냐를 결정합니다. 예를들어 피스 메이킹 매크로를 돌릴 때에는 악기 20여개를 사두고 10초마다 같은종류의 악기를 클릭하도록 해준다면 하나의 악기가 깨져도 다음악기를 자동으로 타겟잡게 될 것입니다.

기타 동작 추가

If 명령어는 말 그대로 `만약 ....라면` 이라는 의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의 드랍다운 리스트에 있는 항목들은 모두 카운터 탭에 저장되어있는 항목들이며 카운터 탭에서 아이템을 추가함으로써 If구문의 효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작성하였다면

if (hits <= 70)                          만약 피가 70과 같거나 70보다 적다면

마법: Greater Heal (#29)        그레이터 힐을 캐스팅하고

대기: 타겟커서                        마우스 커서가 타겟창으로 바뀔때까지 기다렸다가

Exec: 타겟: targetself             자신을 선택하라

End if                                     이후로는 피가 70보다 작던 크던 상관없다

라는 의미의 매크로가 완성이 되는것입니다.

Else는  if와 반대되는 개념이며  else이하의 스크립은 조건에 부합될때만 하지 말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For와 end for는 반복횟수를 나타냅니다. 지정한 횟수만큼 for와 end for 사이의 항목을 실행합니다.

그럼 실제로 통나무를 보드로 만드는 매크로를 한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og를 백팩으로 옮긴 다음에 톱을 더블클릭하여 보드로 만들고 다시 그 보드를 같은 상자로 옮기며 톱이 모자라면 팅커링 스킬로 톱을 만드는 매크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우선 나무를 상자에서 적당수치만큼 꺼내는 작업이 필요하니 무게 300만큼의 통나무, 즉, 150개의 log를 상자에서 꺼내는 restock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톱을 만들 잉갓도 필요하므로 같이 등록하겠습니다.

일단 restock-2로 지정했습니다. 다음은 톱이 모자라면 만들어 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톱을 카운터에 등록시키겠습니다.

 다음으로 처음에 등록했던 리스톡을 단축키에 지정하여  실제 매크로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플레이중에 급박하게 사용할 핫키라 아니라서 좀 불편하더라도  일단 Shift + \ 키로 등록했습니다.위와 마찬가지로 보드를 organizer를 이용하여 상자에 넣는것도 설정하여 핫키로 만들어 두겠습니다. 

이제 기본 준비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매크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나무박스에 잉갓과 log 넣어두고 시작합니다. 우선 상자에서 로그와 잉갓을 꺼내겠습니다. record를 누르고 게임화면으로 돌아와 좀 전에 핫키로 등록해두었던 shift + \를 누른후에 상자를 타겟합니다.

물건을 꺼낼 시간이 있어야 하므로 우클릭을 하여 대기시간을 넣습니다. 그리고 톱을 더블클릭하여 로그를 보드로 바꿉니다.

톱은 사용량이 모두 소모되면 새로운 톱을 사용해야 하므로 네번째줄을 선택하여 우클릭 한 다음 `같은 종류를 클릭하도록 변경`해줍니다. 잠깐의 대기시간을 넣어준 다음 바꾼 보드를 상자로 도로 넣어야 하므로  설정해둔 organizer를 실행시킵니다.

끝나면 역시 잠시의 대기시간을 넣어줍니다.

이로써 로그를 꺼내어 보드로 만들고 다시 상자에 넣는것까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여기서 톱이 없을경우 톱을 제작하는 명령을 추가해보겠습니다. 마지막 항목 `대기 : 1.00초`를 선택한 후 우클릭을 하여 `기타동작 추가 -  추가: if` 를 선택해줍니다. 처음에 카운터에 saw라는 이름으로 톱을 등록했으므로 드랍다운 리스트에 saw가 있을 것입니다.

1보다 작은값만 지정할수는 없으므로 saw의 갯수가 1보다 작거나 1과 같을때 하나를 더 만들도록, 즉, 언제나 톱이 2개가 유지되도록 하였습니다.  이후에 팅커툴을 더블클릭, 톱을 제작하고 if구문을 끝냅니다.

이제 상자에서 통나무를 꺼내어 보드를 만들고 다시 상자에 넣는 것,  그리고 그 중에 톱이 2개 미만이 되면 팅커툴을 이용하여 톱을 제작하는 매크로가 완성되었습니다. 즉 상자안에 잉갓과 로그를 넣어두고 팅커툴을 서너개 들고 매크로를 play 하면 팅커툴이 다 떨어질때까지는 매크로가 돌아가는것입니다. 팅커툴도 자동으로 만들고 싶다면 톱을 만드는것과 같은 방식으로 카운터에 팅커툴을 등록하고 if 구문으로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울티마 온라인 보조프로그램 Razor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 끝났습니다.

이정도만 익히셔도 플레이와 무인매클에 지장이 없으며

좀 더 세부적인것들은 사용하시다보면 알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들 즐온하세요